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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전 cocos2d-x 사이트에서 sdkbox 라는걸 보고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유니티 애셋 스토어에서 많이들 팔고 있는 통합 플러그인을 cocos에서 

cocos2d-x용으로 만들고 있는 것이 였다.


cocos2d-x에서도 Plugin-X라는 것이 있긴 했지만 사용해 보지는 않았다.

(사용해보려고 했지만 그렇게 간편하지도 않고 Native로 개발하는 것과 큰차이 없어 보였음)


그런데 이번에 나온 sdkbox는 큰 매력이다. 

정말 단한줄로 iOS/Android 모두 사용 가능하다는 것과 기존에 콜백함수를 

각OS별로 따로 만들어 여러가지 방법으로(노티피케이션 등) Scene으로 

되돌려주는 코드도 만들어야 했다.


그런데 이번에 나온 sdkbox는 리스너까지 개발 되어 리스너 등록만 해주면 현재 Scene으로 

알아서 콜백 함수를 호출해 준다.


정말로 Android/iOS IAP가 통합된 기분 이랄까? 하루종일 걸릴꺼 1시간이면 하는 기분?


그 외에도 페이스북/방글/애널리틱스/애드콜로니 등등 여러가지 플러그인을 사용 가능하며

직접 문의한 결과 애드몹도 지원 예정에 있다고 한다.


점점 코코스에서 유니티를 따라잡기 위해 편의를 제공하는 것 같다.

현재 IAP와 애널리틱스, 페이스북까지 테스트를 완료 해봤으며 잘된다.

IAP에서 약간의 문제가 있었지만 지속적인 코코스 애들과 (짧디 짧은 영어로) 커뮤니케이션을

해서 많은 오류를 해결 했다.(첨엔 안드로이드 소모/비소모 아이템이 안되었음 ㅠㅠ)


시간 되는 대로 각 sdkbox에 사용 방법과 쉽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한다.

(현재 한국에서 sdkbox를 아직 다루는 분이 없는것 같다 ㅠ ㅠ )


cocos2d-x sdkbox site

http://www.cocos2d-x.org/sdkb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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